본문 바로가기
교육철학

[교육철학] 아동관의 정리(수직적아동관/수평적아동관)

by 김멍이 2021. 12. 31.
반응형

 

 

1. 아동관의 정리

아동관은 그 시대나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기 때문에 과거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동관이 존재한다. 이처럼 다양한 아동관을 달버그와 모스, 펜스는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신옥순, 2007 재인용, pp26~28). 첫째, 지식, 정체성, 문화의 재생 산자로서의 아동이다. 이관점은 유아를 생산자로 바라보는 입장이다. 유아는 백지상태로 성인기의 성공을 위한 존재이므로 미완성의 부족한 상태이다. 둘째, 유아는 삶의 황금기에 있는 순수한 존재라는 입장이다. 이관점에 의하면 유아는 순수함과 선함 그 자체이며 내재된 본성과 역량으로 자신의 삶을 지켜나갈 수 있는 존재이다. 따라서 유아는 스스로 배울 수 있고, 성장할 힘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다. 셋째, 자연으로서 혹은 생물학적 단계를 갖는 과학적 존재로서의 아동이다, 이 입장에 근거하면 유아는 성장하면서 보편적이고 자연적인 단계를 거치고 이러한 과정은 태생적으로 예정되어 있다. 아동발달 심리학자들의 다양한 입장들이 이관점에 해당한다. 넷째, 노동시장 공급요인으로서의 유아이다.

이관점은 유아를 사회의 경제적 생산과 안정을 위한 존재로 바라본다. 이것은 유아를 돌보는 일에서 국가의 책임을 일정 부분 강조하며 전통적은 성 역할의 엄격한 구분의 강조하지 않는 아동관 점이다. 다섯째, 지식, 정체성, 문화의 공동 구성자로서의 아동관 점이다, 이것은 유아를 나름대로의 능력과 자질을 인정하며 또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가치를 존중하는 입장이다, 그러므로 유아는 그들 나름대로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해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 존재이므로 유능성과 능동성을 가진 존재로 바라본다.

 달버그 등 (2002)이 정리한 다섯가지 아동관은 역사적으로 흘러내려온 아동관의 모습과 그 사회와 생활상이 어떠했는지도 잘 설명해 준다. 그러므로 아동관을 이해하면 역사적 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 지를 이해 할 수 있다. 이밖에도 유아와 성인과의 관계에서 아동관을 정리할 수도 있다. 아동관은 성인과 아동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으로 이들의 관계에서 바라보면 수직적 아동관과 수평적 아동관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수직적아동관

수직적 아동관은 성인 지향적 아동관으로 성인의 입장에서 유아를 보호하고 돌보며 가르침을 제공해야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수직적아동관에서는 성인의 입장을 유아의 입장에 비해 훨씬강조하고, 유아의 인권이나 역할 및 가치등은 중요하지않다. 서양의 자녀양육 형태를 바라보면 스파르타와 같은 고대에는 영아의 생사여탈권이 성인에 의해 결정되거나 부족장에게 있었다. 이로인해 갓 태어난 영아의 능력이나 발달은 고려되지 안혹 성인의 입장에서 영아를 키울 것인지 버릴 것인지를 결정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입장은 시대가 흐르면서 더 이상 영아의 생사여탈을 성인이 결정하지 않게 되었지만 부모로서의 권리를 쉽게 포기하거나 혹은 버리는 경우는 있었다.

 수직적 아동관은 원죄설에 입각한 성악설의 관점에 의해서도 지탱된다. 즉, 유아는 죄를 지은 존재이자 그 자체로 악한 존재 이므로 엄격하게 키워야 한다. 따라서 협박 및 매질을 사용하거나 묶어서 가르치기도 하였다. 이러한 행동은 유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거나 유아기를 인정하지 않은 샅애에서 나왔고, 유아의 발달측면을 잘 알지 못했기에 나타는 현상들이다.

수직적아동관은 성인의 이해 부족으로 인해 나타는 측면도 있지만 서인과 유아 간의 관계에서 적응과 생존, 힘의 논리가 작용한 측면도 있다. 즉, 유아는 성인에 비해 작고 약하다. 유아로서는 외부의 침입을 막고 생존하기 위해서 주위의 보호자에게 의존해야 하는데 그 주된 대상자가 부모이다. 자신의 삶을 영위해야 하는 유아는 생존 때문에 부모에게 의지해야 하지만, 이로 인해 성인은 유아에게 권력을 발휘함으로써 성인 중심적인 수직적 아동관이 나왔다는 관점이다.

성인은 보호자로서 유아에게 절대적이고 필요한 존재이지만, 유아를 인격체나 능력을 가진 존재라기보다 성인이거나 혹은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존재로 바라보았기에 수직적인 아동관은 사회에서 통용될 수 있었다.

 

 (2) 수평적 아동관

 수평적 아동관은 유아는 개인으로서의 능력과 자질이 있으며 또한 인권을 가지고 있고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존재임을 인식하는 관점으로 성인과 유아가 동일한 입장에서 상호작용한다고 본다. 수직적 아동관에서 수편 적아 동관으로서 변화는 아동기에 대한 새로운 발견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발견은 현대로 넘어오면서 많은 진전을 이루었지만 이의 촉매 역할을 한 것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다.(Cleverley & Phillips,1986)

 수평적 아동관은 성인 입장에서 유아의 능력과 역할을 존중하며, 성인과 유아의 삶 자체가 질적으로 다르다는 관점이다. 수편 적아 동관에서는 유아를 인격체로 간주하기 때문에 존중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교육의 기회, 참여의 권리들을 보장하는 아동관으로 아동 중심적인 교육관으로 연결된다.

 부모로서의 성인은 유아를 다룰 때 최대한 유아의 흥미와 능력을 고려하며, 잠재적 능력이 무엇인지 찾아내어 그에 합당한 환경이나 자극 조건을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유아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로 바라보는 관점이기도 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