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사회이슈

오미크론 증상 및 오미크론 대응체계(2022.02.03)

by 김멍이 2022. 2. 3.
반응형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오미크론 방역체계

오미크론 증상 / 오미크론 대응체계/신속항원검사

 

 

2일 오후 10시 30분 기준
코로나19, 1일 확진자 2만 명 돌파

 

 코로나19 발생현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코로나 라이브에 따르면, 2일 코로나19 1일 확진자가 최소 20,250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이것은 전날과 비교해 3천 명 늘어난 확진자이고, 1주일 전과 비교하면 무려 6500명이라는 확진자가 추가로 발생한 것입니다.

 

 방역당국은 이달 중순 즈음이 되면 확진자가 3만명 중반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존 델타 변이에 비해 2배 이상 강한 전파력으로 급증하는 '오미크론'으로 확진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같은 상황으로 인해 오미크론의 증상 및 증상의 발생순서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미크론의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오미크론  증상

조(zoe) 앱에서 보고 된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상위 5가지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콧물 
  • 두통
  • 피로의 경증 또는 중증
  • 재채기
  • 목 쓰림 (인후통)

 오미크론의 대표증상으로는 인후통, 두통, 콧물, 코막힘, 피로감, 기침, 식은땀, 체온저하가 있으며, 자고 일어났을 때 옷이 젖을 만큼의 식은땀이 나는 증상이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피부발진이 일어나거나 피부의 가려움, 두드러기, 입과 얼굴의 붓기 또한 오미크론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증상 순서는 코로나19 바이러스와 유사하지만 오미크론은 감염시 그 증상이 경미하게 느껴진다는게 특징이며, 또한 중증으로 넘어가는 단계인 호흡곤란 및 고열이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다고 합니다. 또한 무증상으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미크론 잠복기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3.6일 / 세대기는 3.1일로 알려져 있습니다(2022.1.27). 오미크론은 전파력이 빠른 만큼 접촉 후 감염된 후 바로 다음날에 증상이 발현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약한 감기증상을 보임)

 

오미크론은 기존 델타 변이에 비해 가벼운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호흡곤란이나 발열 등 중증으로 가는 증상이 적은 편입니다.  단  오미크론은 확진 후 완치자가 되어도 재감염률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오미크론에 재감염이 된 경우는 후각이나 미각상실등 대표적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새롭게 확인 되었습니다.

 

 

 

#오미크론 대응체계 방역지침 (2022.1.26 기준)

 

1. 확진시 격리기간  (2022.1.26 기준)

  • 백신 접종 완료자의 경우 - 7일 격리
  • 백신 미접종자의 경우 -10일 격리

2. 밀접접촉자 자가격리 기간

  • 백신 접종 완료자의 경우 - 수동 감시 대상(자가격리 면제 및 스스로 건강상태확인, 6~7일 차 PCR 검사)
  • 백신 미접종자의 경우 - 7일 동안 자가격리(6~7일 차 PCR 검사)

 3. 코로나19 검사  (2022.2.3 기준)

 확진자의 급증으로 인해  2월 3일부터는 고위험군을 제외한 일반대상자는 PCR 검사 대신, 신속항원검사로 대체됩니다.

신속항원검사는 15~30분 내로 결과가 나오며, 검사자가 스스로 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방법이 간편하다고 합니다. 

 

**코로나19 고위험군 대상 - PCR 검사대상

60세 이상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 필요)

보건소 역학적 연관자(격리 통보 문자, 검사 지정 문자, 입국자 증빙자료 등)

의사 소견자 (의사소견서 등)

신속항원검사 양성인 자 (검사 키트 밀봉 제출)

고위험군 시설 종사자 (재직증명서, 사원증 등) 

 

 

 

 

 

#코로나19 확진환자 격리해제 기준

 코로나 확진자의 격리치료 후 기준에 따라 바이러스 전파 우려가 없다고 판단되어 격리는 종료하는 것을 '격리 해제'라고 합니다.

전파의 우려는 없지만 코로나 관련 증상이 발생할 수는 있기에 코로나 완치자 와는 구분됩니다.

http://ncov.mohw.go.kr/

 

 


지금까지 오미크론의 증상과 오미크론 대응체계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오미크론은 그 증상이 경미해, 단순한 감기로 착각하거나 무증상으로 확진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혹여 감염이 의심이 된다면 선제적인 코로나19 검사를 반드시 받아보시는걸 권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