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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교육철학/플라톤] 플라톤사상의 유아교육적의미/Plato/플라톤의교육론/플라톤유아교육관/교육단계

by 김멍이 2021. 12.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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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톤사상의 유아교육적의미

 

Plato, BC 427년~BC 347년

플라톤은  B.C. 358년경 아카데미아를 개설하고 청년들을 모아 교육과 연구에 전념하며 자신의 사상을 정리하였다. 그도 소크라테스와 동일하게 인간존재의 진리를 추구하여 '철학'을 탐구하였다. "플라톤이후의 모든 서양철학은 플라톤의 저술에 대한 일련의 각주"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 듯이 플라톤은 서양 철학의 근간을 형성한 대학자이다.

플라톤은 30편에 이르는 저서를 남겻는데 현재까지 대부분이 남있다. 저서의 형식ㅇ는 소크라테스를 주인공으로 여러가지 논제에 대한 철학절대화를 실시한 것으로 <대화편>이라 지칭된다.

플라톤은 각개인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사회조건이 개선되어야 하며 이상사회가 실현되어야 행복하게 살수 있다고 보았다. 그는 전 우주에 걸쳐 영속적이며 불변하는 것에 대한 가치를 탐구하였다. 그는 전 우주에 걸쳐 영속적이며 불변하는 것에 대한 가치를 탐구하였는데 우리의 오감을 통해 인식할 수 있는 경험이나 감각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 플라톤은 이를 '이데아(Idea)'라고 표현하였다. 이데아는 합리적인 이성으로만 파악할수 있는 영원불변한 것으로 끊이 없이 변화하는 현상의 사물과는 구분된다, 세계는 변화하는 현상계와 불변의 이데아로 나뉘며 이러한 구분을 이분법적 사고하고 한다. 

플라톤의 교육몾적은 현상계에 변화하는 사물 이면에 내재한 사물의 이데아를 파악하는 안목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 그는 이데아의 세계를 경험한 철인이 대다수의 시민의 통치하는 국가체제를 주장하였다. 플라톤의지향한 국가의 이상은 이데아를 아는 철인이 통치하는 정의로운 국가이다. 

 

 플라톤의 유아교육관

1. 플라톤의 교육론

목적 : 사회 각계급에 적합한 능력과 임무에 부합하는 덕목을 교육시키는 것, 각각의 개인을 부여받은 재능에 따라 분류하고 각자의 재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훈련시키는 것이 이상적인 교육이라 생각함. 또한 플라톤은 연령별 계층별로 다른 교육내용과 방법을 주장하였다. 이는 플라톤이 인식한 인간 영혼으ㅟ 구분때문인데, 플라톤에 따르면 인간의 영혼은 '이성(reason)','기개(spirit)','욕구(appetite)'로 구성된다. 이성은 지혜, 기개는 용기, 욕구는 절제가 그 필수 덕목이다. 이세가지 덕목이 잘 조화될때 정의는 실현될수 있다고 생각했으므로 따라서 국가의 세계급 , 즉 금의 계급인 정치가, 은의 계급은 군인, 동의 계급인 평민이 각각의 덕에 적합한 의무를 다할때 유지 될수 있는 것이다. 국가를 구성하는 각계급의 덕목은 역할에 따라 다른데 , 정치가의 덕목은 '지혜', 군인은 '용기', 평민은 '절제'이다. 국가는 각개인의 덕을 실현하기 위해 각 개인의 계급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2. 플라톤의 교육단계

ㆍ무릎학교기(0~6세) : 가정교육단계로 신화나 동화 서사가 주된 교육내용

ㆍ1도야기(7~14세) : 국가에서 주도하는 학교교육을 실시하고 놀이,유희, 음악과 체육, 문예교육이 교육내용

ㆍ2도야기(15~20세) : 초기 도야기를 통화한 학습자중 우수한 자를 선발하여 문법, 문학, 음악 등의 이론 학과 체육 군사훈련을 병행함

ㆍ3도야기(21~30세) : 철인으로 키울 후보자를 대상으로 10년간 자유교육을 실시. 산수, 기하, 천문이 교육내용. 실제적 목적의 교육보다 정신능력, 과학 자체보다 과학의 토대가 되는 추상적 진리를 주로 교육 하였으며, 모든 교육이 이데아의 파악을 위한 것이다.

ㆍ4도야기(31~35세) : 3도야기에서 선택된 우수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절대적 진리의 관조, 변증법을 학습한다. 통치계급이 되기위한 준비기간이다.

ㆍ5도야기(36~50세) : 15년간 국가의 정치에 실제 팜여하여 정치, 군사적 실천에 관한 경험을 누적시킨다.

ㆍ50세 이후 : 지도자로 활동할 수 있음

 

 

3. 플라톤 사상의 유아교육적의미

첫째, 조기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플라톤은 유아기 즉 출생에서 5세 까지의 경험을 이후 인간 발달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다. 성인의 행동에 대한 모방이 주된 교육방법이기에 유아기 떄 비합리 적이거나 비속한 것에 대한 접촉은 금지 해야한다. 또한 유아의 감정이나 정서를 즉각적으로 충족시키거나 극단적인 고통을 가하는 상황을 피하고 온화한 분위기를 조성해야한다. 플라톤이 강조한 조기교육은 출생 이후 교육을 통해 인간됨을 이루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으로 타고난 바를 발견하고 키우기 위한 것이다. 조기교육을 통해 인간 본성에 내재한 이성을 잘 발견하고 적절한 교육을통해 길러주면 바람직한 덕목인선의 이데아가 유아의 삶 속에서 발현될 수 있다. 둘째, 유희를 기반으로 한 음악과 체육중심의 유아교육을 주장하였다. 플라톤에 따르면 출생에서 10년간 교육활동의 중심을 체육이다. 모든학교는 체육관과 운동장을 갖추어야 한다. 초기 유아의 체육활동은 유목화 된 종목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유희과정에서 수반되는 신체활동으로 구성된다. 유아는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평생 건강의 기반이 되는 체력을 축적한다. 플라톤은 유아에게 유희는 인간의 궁극적인 관조의 기능을 풍부하게 발전시키기 위해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라 하였다. 따라서 부모나 교사는 개개인의 유아의 놀이방법을 살펴보고 각자의 개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유아를 지도하는데에 유용하게 활동 할 수 있어야 한다. 체육과 음악은 한쪽의 극단적 강조보다는 상호 균형을 이룰 때 그 가치를 드러낸다. 신체적 능력의 극대화에 치우치면 전투적 군인에 불과하고 음악에 치우치면 감정적이고 유약하게 될 우려가 있기에 두가지 부분은 통합적으로 전수되고 길러져야한다.셋째, 유아교육에서 서사의 역할을 강조했다. 플라톤은 6세 이하의 유아들에게 적합한 교육은 동화와 신화를 통한 상상력의 발전이라 보았다. 그리스 시대의 서사는 매우 다양한 형태로 존재 하였다. 그리스 시대의 유아들은 신화와 동화를 기반으로 서사를 경험하고 성장하였다. 다양한 우화롸 서사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의 사고나 행동, 삶을 대하는 태도ㆍ가치ㆍ성향 등은 발달 초기 단계의 유아에게 다양한 삶의 모델을 제공할 수 있다.

모방행동은 어릴때 부터 하게 되며, 점차 습관이 되고 장차 사고와 언어와 행동의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실히 알아야하네. (중략) 유아는 무엇이 비유적이고 무엇이 비유적이 아닌가를 구별할 수 없네. 그러나 어떠한 생각이 마음에 자리하게 되면 잊거나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네. 우리가 그들에게 처음 들려주는 이야기가 덕에 관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형성되었는지의 여부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것은 그 이유 때문이네 <플라톤, 국가론>

플라톤은 모든 유아의 영혼 속에 아름다움과 선함의 이데아가 내재해 있고 그러한 이데아를 따르는 본성이 숨겨져 있다고 보았다, 이데아는 경험에 의하여 획득되는 습득관념(習得觀念)과는 구분되며, 천부적으로 내재해 있지만 출생과 함께 현실화 되는 것이 아니라 숨겨진 잠재적 형태의 관념으로 존재한다. 이데아는 적합한 조건이 되어야 비로소 현실의 관념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다양한 서사와 놀이를 통하여 여러 삶을 경험하게 하고 바람직 하지 못한 모델을 지적해 주는 활동을 겪고 나면 유아의 바람직한 이데아의 발현가능성은 높아진다.

 

플라톤의 유아교육이론은 조기교육강조, 각 발달 단계에 따라 다른 교육내용 적용, 유희와 서사의 강조, 인지와 신체활동을 조화 등의 측면에서 현대 유아교육현상에 긍정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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