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철학

[교육철학]유치원,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의의 (교육기관/유치원)

by 김멍이 2021. 12. 31.
반응형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의의 

 

유아교육기관에서 자유선택활동시간은 유아에게 자유로운 놀이의 선택과 그에 따른 활동, 자신을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해주는 것으로 교육적 가치가 높다.(양옥승, 2004). 자유선택활동 시간은 영유아들의 능동적인 학습과 개별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며, 영유아들이 인간관계를 학습하고 기쁨을 얻는 시간이기도 하다.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영유아는 문제를 창출하고 그 문제에 더 유능한 타인과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더욱 쉽게 해결하는 방법을 자연스럽게 터득한다. 즉, 자유선택활동은 교육적으로 무의미한 놀이 활동이 아니라 놀이 활동이 교육적으로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간이다.

 

 자유선택활동의 교육적 의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양옥승, 2002; 이숙재, 2007).

첫째, 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유아가 스스로 선택하며 이루어지는 활동은 유아의 의사 결절 능력을 향상해주며 자발적으로 놀이에 참여하게 하고 창의적으로 놀이할 수 있는 내적 흥미를 자극할 수 있다.

둘째, 개별학습이 이루어진다. 교사가 주도하는 집단활동은 유아 개개인에게 교육적 배려를 하기 힘들다. 그러나 자유선택활동에서는 유아가 개별적으로 놀이에 참여하므로 교사는 유아와 긴밀한 상호작용을 하면서 개인차에 따른 지도를 할 수 있다. 또한 교사는 유아의 놀이에 대한 개별적인 특성과 흥미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유아의 놀이 수준이 어떠한지 이해할 수 있으며 이러한 개인차에 맞는 적절한 교육적인 개입을 할 수 있다.

셋째, 통합교육이 이루어진다. 자유선택활동은 언어, 미술, 쌓기, 음률, 수학, 과학, 역할, 조작, 모래 영역 등과 같이 여러 가지 영역으로 구성되므로 쓰기, 읽기 등의 언어 개념, 수학 개념, 과학 지식, 사회 지식과 태도. 자연 개념, 사회적 상호작용 기술 등을 각 영역에서의 놀이를 통해 반복하고 통합하며 습득할 수 있다. 또한 학습주제에 따라 놀이 영역을 주제에 적합하고 일관성 있게 구성하여 주제에 따른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전개할 수 있다. 따라서 자유선택활동에서의 활동들은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통합하여 운영함으로써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넷째, 인간관계를 학습한다.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와 유아 혹은 유아와 교사 간의 상호작용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유아는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우정을 쌓을 수 있으며, 갈등을 경험하면서 양보하고 제안하고 배려하고 순서를 기다리는 등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실천할 수 있다. 따라서 자유선택활동에서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를 경험할 수 있으며 바람직한 인간관계를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중요한 장이 된다.

다섯째, 유아에게 기쁨이 된다. 자유선택활동은 유아의 내적 흥미와 동기를 바탕으로 스스로 선택하여 활동하는 것이 바탕이다. 유아가 자신의 내적 흥미와 동기를 바탕으로 선택한 놀이는 유아가 몰입하기에 적합한 시간이 될 뿐만 아니라 놀이 친구와 상호작용하면서 놀이를 더욱 즐겁게 확장할 수 있다. 이런 경험은 유아에게 즐거운 경험이 된다.

여섯째, 자율성과 책임감을 학습한다. 자유선택활동은 유아가 스스로 선택한 놀이 영역에서 자신이 계획한 활동으로 놀이를 전개해 나간다. 이러한 경험들이 놀이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게 하며 주도성을 길러준다. 또한 자유선택활동을 통해 유아는 스스로 자신을 통제할 수 있고 조절하며 나아가 자신이 해야 할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천하는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

 

자유선택활동에서 유아의 흥미는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흥미는 유아의 활동에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현실에서 교사가 유아들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자유선택활동을 계획하지만 교육적이지 못한 유아의 흥미와 요구는 무시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계획해놓은 범위 안에서 유아의 선택은 사회적으로 용인된 선택으로 인정받지만, 교사가 계획하고 제공하는 계획 이외의 선택을 하는 유아는 문제아나 말썽꾸러기 혹은 귀찮게 하는 존재로 간주되기도 한다. 이러한 결과가 나타나는 이유는 자유선택활동 계획을 주제에 맞추어 교사가 혼자 계획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유선택활동을 주제와 영역구성, 그리고 교재교구 준비 시 유아의 생각과 흥미를 충분히 반영할 필요가 있다. 

 

 

**아동관과 유아교육 요약정리

1. 아동관은 아동을 어떤 존재로 바라보느냐를 말한다. 아동은 '어린아이'로 '어리다'라는 말은 신체적으로 어떤 힘을 감당하지 못하는 상태와 정신적으로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판단 능력이 부족하고 경험이 적다는 것을 말한다.

2. 전성설은 아동을 '성인의 축소판'으로 바라보는 관점이다. 원죄설은 갓 태어난 아기도 원죄가 있고 본성적으로 악하다는 관점을 지향한다. 백지성은 인간이 태어날 때 백지상태로 태어나 주위 환경의 영향에 의해 점차 인간으로서의 성격이나 특성이 갖추어진다는 입장이다.

3. 성선설은 인간을 선한 존재로 바라보는 관점으로서 인간의 마음에 근원적이고 본질적으로 사악과 악덕이 전혀 없는 상태이다. 동양에서 성선설의 선은 인간의 생명과 본질을 나타내는 것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면서 선한 존재로 바라보는 관점이다.

4. 능동적 아동관은 유아가 내적 능력으로서 호기심이나 활동 성향 및 흥미가 있어서 이것이 발현된다고 보는 관점이다. 인격적 존재로서의 아동관은 유아가 지닌 가치와 능력을 인정하고 인간으로서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는 아동관이다.

5. 아동 중심의 교육은 아동을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존재이며 호기심과 흥미를 바탕으로 스스로 발달할 수 있는 존재로 보고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자유선택활동은 유아에게 자유로운 놀이의 선택과 활동, 기회를 보장해 주는 것으로 교육적 가치가 높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