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철학

[교육철학] 능동적아동관/아동관의 정리

by 김멍이 2021. 12. 31.
반응형

 

 

 

(5) 능동적 아동관

능동적 아동관은 유아는 내적 능력으로 호기심이나 호라 동성 향 및 흥미를 가지고 있어서 이것이 발견된다고 바라보는 관점 하다. 능동(能動)은 스스로 내켜서 움직이거나 작용함을 뜻한다. 유기체는 기본적으로 활동 지향적인 성향 혹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서 이를 표현하려고 하며, 이러한 외부지향 에너지를 외부로 나타내는 모습이 능동 성향이다. 그러므로 농 동성이란 외부의 어떤 힘에 의해 내부의 에너지가 표출되는 것이 아니라 내부의 에너지나 성향이 자발적으로 외부로 표출되는 것이다, 따라서 능동적 아동관은 유가가 가지고 태어나는 외부지향적이고 활동 지향적인 에너지가 외부로 표현되는 것을 강조한다. 

 

능동적 아동관은 유아를 자연적으로 발달하는 존재로 바라보는 루소의 관점과 유사한 입장이다. 루소에 의하면 인간 발달 성향은 식물의 성장 성향과 같다. 식물은 스스로 자랄 수 있는 성장의 힘을 내면에 가지고 있으면 이에 따라 한 단계에 서 다음 단계로 나가간다. 유아도 식물처럼 자신의 성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자연적인 내적 충동을 가진 존재이다. 이로 인해 유아의 발달은 내적 기관이 적절한 시기에 흥미와 호기심에 따라 능동적으로 펼쳐지는 모습을 보인다.

능동적 아동관은 환경결정론과 몇 가지 점에서 다르다. 첫째, 유아는 흥미와 호기심을 바탕으로 스스로 발달할 수 있는 존재이며 내적 흥미와 호기심은 외부와의 접촉을 통해 더욱 잘 발달하게 된다. 둘째, 유아는 환경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여 발달하는 존재로 주위 환경이 자신의 내적 상태와 다르다고 하더라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내적 능력을 변화시키고 발달시킬 수 있다. 셋째 유아는 내적 능력을 변화시키는 존재이다. 환경과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상호작용은 주위 환경에 적응하게 하며, 이를 통해 유아의 내적 능력은 변화한다. 넷째, 성인과 질적으로 다른 존재이다. 유아가 주위 환경을 적절히 변화시키거나 활용하여 발달하는 모습은 성인과는 다른 모습이다. 특히 발달의 내용이나 과정은 성인과 다른 양상을 띤다. 능동적 아동관은 오늘날의 아동 중심 교육과정에 반영되어있다. 아동 중심의 관점은 유아가 활동의 주체임을 강조하는 것으로 유아의 활동 지향적 성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이를 유아교육과정에 활용한다. 

 

 

 

 

 

 

(6) 인격적 존재로서의 아동관

유아를 인격적 존재로 바라보는 것은 아무리 어린 유아라고 하더라도 유아가 지닌 가치와 능력을 인정하고 인간으로서의 인격과 권리를 존중하는 아동관이다. 이관점은 현대에 들어와 유아도 개인으로서의 능력과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이로 인해 유아들이 인간으로서 누려야 하는 권리를 인정하는 관점이다.

 

 유아가 권리를 가진 존재이자 인격체임을 인정하는 것은 한 개인으로서의 능력이나 가치를 발산하고 실현할 수 있는 기회와 자극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간주하는 것이다. 태어나 성장하여 성인으로 서의 역할을 감당하고 스스로 권리와 책임을 다하는 인간으로서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유아의 권리이기도 하지만 성인이 지켜주고 보호해 주어야 할 의무이기도 하므로, 유아의 권리는 찾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성인이 보장해주고 존중해 주어야 할 권리이다.

유아가 가지는 권리의 핵심은 인격체로서 존중받을 권리, 놀 권리, 교육받을 권리이다. 인격체로서의 권리는 성인처럼 생각하고 느끼고 표현하며 존중받아야 함을 의미한다. 놀 권리는 유아가 놀이를 할 수 있는 기회와 시간을 가지는 것이다. 놀이는 유아가 가진 가장 좋은 학습도구이자 발달 방법이며, 농이를 통해 유아는 생존과 행복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으므로 놀 권리는 유아에게 중요한 권리이다. 빈부나 지역의 차이기 있든 신체적 장애로 인한 부족함이 있든 교육받을 권리는 성인이 유아에게 제공해 주어야 항 권리이자 책임이다.

 

이 외에도 유아에게는 기회의 균등을 보장받는 것과 참여할 수 있는 권리도 중요하다. 유아가 균등한 기회를 가지는 것은 현대사회의 참정권으로부터 출발하지만 기본적으로 인간의 가치가 침해당하지 않아야 한다는 관점에서 기인한다.

인격체로서의 유아를 바라보는 입장은 유아가 가질 수 있는 기회와 사회적 존재로서의 유아를 바라보는 입장과 태도 및 역할이나 삶을 존중한다는 것과 성인 지향적인 관점의 반성이다. 아울러 유아도 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존재이자 유아와 성인이 함께 공존 및 공생함을 지향하는 관점이다.

 

 

 

(7) 아동관의 정리

아동관은 그 시대나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기 때문에 과거로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아동관이 존재한다. 이처럼 다양한 아동관을 달버그와 모스, 펜스는 다섯 가지로 분류하였다(신옥순, 2007 재인용, pp26~28). 첫째, 지식, 정체성, 문화의 재생 산자로서의 아동이다. 이관점은 유아를 생산자로 바라보는 입장이다. 유아는 백지상태로 성인기의 성공을 위한 존재이므로 미완성의 부족한 상태이다. 둘째, 유아는 삶의 황금기에 있는 순수한 존재라는 입장이다. 이관점에 의하면 유아는 순수함과 선함 그 자체이며 내재된 본성과 역량으로 자신의 삶을 지켜나갈 수 있는 존재이다. 따라서 유아는 스스로 배울 수 있고, 성장할 힘을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다. 셋째, 자연으로서 혹은 생물학적 단계를 갖는 과학적 존재로서의 아동이다, 이 입장에 근거하면 유아는 성장하면서 보편적이고 자연적인 단계를 거치고 이러한 과정은 태생적으로 예정되어 있다. 아동발달 심리학자들의 다양한 입장들이 이관점에 해당한다. 넷째, 노동시장 공급요인으로서의 유아이다.

 

 

 

 

-아동의 개념(4)에 이어서

댓글